본문 바로가기

  1. 카닥 자동차 꿀팁
  2. 자동차 상식
  3. 자동차 헤드라이트 수명 길게 만드는 습관 3가지

자동차 헤드라이트 수명 길게 만드는 습관 3가지

자동차 헤드라이트
자동차 헤드라이트

자동차 헤드라이트는 완전 조립 부품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 '덮개'만 바꾸는 것이 어렵습니다. 헤드라이트가 한 번 갈라지고 변색되는 등 커버만 손상되어도, 헤드라이트 전체를 교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헤드라이트 수명을 늘리고 싶다면, 깨끗한 상태를 오래도록 유지 관리해야 합니다. 헤드라이트 변색의 주원인인 자외선, 산성비 등을 피해 자신의 자동차 헤드라이트 수명을 늘리는 매우 간단한 자동차 관리 습관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 수명 늘리는 3가지 관리 습관

변색된 자동차 헤드라이트
변색된 자동차 헤드라이트

1. 지하 주차장 주차

되도록 지하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해주세요! 자동차 헤드라이트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최대한 자외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97년 이후 생산된 대부분의 차량은 플라스틱으로 된 헤드라이트 덮개를 사용합니다. 플라스틱으로 된 헤드라이트 덮개는 자외선에 취약해서 시간이 지나면 표면이 탁해지게 됩니다. 특히 자외선 지수가 높아지는 계절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 특히, 비 오는 날 주의

비 오는 날 자동차 헤드라이트
비 오는 날 자동차 헤드라이트

플라스틱은 산성에도 약합니다. 산성비도 헤드라이트를 산화시킵니다. 산성비가 헤드라이트 표면에 맺혀있다가 증발하면서 산성의 농도가 증가하는데 이때 헤드라이트가 산회되고 변색이 가속화됩니다. 이를 참고해 장마 시즌에는 지하주차장에 주차해 놓고, 주행을 삼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헤드라이트 세차는 조심조심

세차 시 사용하는 화학 약품이 헤드라이트에 자주 닿으면 플라스틱과 반응하여 변색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이트 세척은 미온수로만 가볍게 닦아줘도 충분합니다. 무리하게 화학 세차 용품을 사용할 경우 자동차 헤드라이트 수명이 빠르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UV 코팅제 발라주기

평소에 미리 코팅제를 발라주거나 전문 수리샵에서 시공받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출고 시 UV 코팅이 되어 있던 헤드라이트도 자외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코팅이 서서히 벗겨지게 됩니다. UV 코팅은 헤드라이트의 썬크림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UV 코팅이 벗겨지면 자동차 헤드라이트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미리 코팅제를 별도로 구매해 발라주거나 전문 수리샵에서 시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헤드라이트는 자동차 주행 시, 밝고 넓은 시야 확보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 수명을 늘리는 관리법으로 변색, 스크래치 없이 오래도록 유지하세요.